티스토리 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6개월 정도 남았습니다. 대통령 선거도 거의 박빙이었던 만큼, 각 지지자들과 정치 진영 사이에서는 서로가 우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2차 전지 테마주들이 우상향을 하면서 사람들 또한 테마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지난 9월 27일에는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이 결정되면서 일제히 관련 정치 테마주들이 올랐습니다.
정치 테마주의 핵심은 기업재무제표보다는 해당 정치인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불러오는 가격입니다.
재무제표가 크게 나쁘지 않다면 기업을 보는 것보다는 해당 정치인에 관한 뉴스와 이슈에 주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의 걸어 다니는 이슈 정치인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관련 주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에이텍
에이텍은 예로부터 유명했던 이재명 관련주입니다. 신승영 대표가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의 운영위원이며 이재명 대표의 정치 뿌리라고 평가받는 성남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재명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의 의장이었습니다.
2022년 결산기준 매출액 : 917억원
영업이익 : 9억 원
당기순이익 : 54억 원
에이텍은 20년 21년에 비해 1/3도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따라서 주가는 천천히 우하향 해야 하는 것이 맞는데 정치테마주 특성답게 이재명 대표가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던 9월 21일에는 급락을, 구속영장이 기각된 9월 27일에는 하루 만에 3000원이나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치 테마주는 위험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렇게 쉬운 테마주가 없습니다. 다른 테마주들은 세계정세, 원자재 가격, 회사 간의 갈등, 오너리스크, 노조 등 계산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 기대치에 대한 가격 선반영까지 되고 나면 너무 어려워서 더 이상 공부하기를 포기하고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시는 분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인물과 관련된 정치테마주는 이재명 대표 한 사람만 바라보면 됩니다. 내가 개인적으로 이재명 대표를 마음에 안 드신다고요? 투자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에이텍 차트 꼭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동신건설
동신건설은 안동에 본사를 두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관련주로 편입된 황당한 주식입니다. 이재명 대표의 고향이 경북 안동인데, 그것 말고는 아직까지 접점이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치테마주답게 9월 21일에는 급락을, 구속영장이 기각된 9월 27일에는 가파른 우상향을 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 결산기준 매출액 : 503억 원
영업이익 : 14억 원
당기순이익 : 61억 원
동신건설 역시 작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했지만 지금 와서 느끼는 건데 정말로 정치테마주는 기업 재무제표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주식을 투자하면서 용어도 너무 어렵고 공부해도 잘 모르시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쉬운 정치테마주를 추천드립니다.
오리엔트정공
이재명 대표는 어릴 적 오리엔트시계에서 소년 노동자로 근무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엔트시계는 비상장사기 때문에 모기업인 오리엔트정공이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딱히 이재명 대표가 오리엔트 정공에게 무언가 혜택을 주는 것도 말도 안 되는 소리지만, 줄 수 있다고 해도 전혀 안 줄 것 같은 회사가 관련주라는 게 정말 신기합니다.
2022년 결산기준 매출액 : 1343억 원
영업이익 : -15억 원
당기순이익 : -67억 원
아무리 정치테마주가 재무제표와는 상관없는 주가를 보여준다고 해도, 오리엔트 정공에 대한 투자는 말리고 싶습니다. 구속영장 기각 소식 한 번에 한 번에 30%가 급등한 마법이 일어났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를 불러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날이 오면, 드라마적인 요소로 미친 듯이 가격이 오를 주식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나머지 관련주 6가지
※ 회사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회사의 주식 정보로 이동합니다 ※
프리엠스
주도식 회장이 이 대표와 중앙대 동문
CS
본사가 성남에 있으며 정흥식 사내이사가 이 대표와 동문
일성건설
과거 이 대표가 기본 주택 정책을 거론했을 때 수혜주로 지목되곤 했는데 사실상 현재는 기본 주택 모멘텀이 사라진 상황이기 때문에 이재명 관련주라 칭하기엔 모순
슈프리마에이치큐
대표이사가 성남창조경영 CEO 포럼 부의장 출신
토탈소프트
최장수 대표이사가 중앙대 동문
코이즈
조재형 대표가 중앙대 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