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저우아시안게임 e스포츠 다시 보기

 

E스포츠 종목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때 첫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이 IT와 게임 강국으로 알려져 있어서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e스포츠 게임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리그오브레전드 결승전에서 중국에게 3대 1로 패배했고, '페이커(faker)' 이상혁 선수의 눈물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부터 e스포츠 종목이 정식 종목이 된 만큼, 금메달을 따게 되면 군 면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선수가 군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아래 링크에서는 항저우 아시안 게임 e스포츠 경기 결과 및 하이라이트를 바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항저우아시안게임 e스포츠 참가팀 목록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국가대표팀

감독 kkOma 김정균
코치  
전력 분석관 Khan 김동하 / Zefa 이재민 / Wolf 이재완
T1 Zeus 최우제  
정글 JDG Kanavi 서진혁  
미드 T1 Faker 이상혁 Gen.G Chovy 정지훈
JDG Ruler 박재혁  
서폿 T1 Keria 류민석  
※ 선수 이름을 누르면 프로필로 이동합니다.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FC온라인 국가대표팀

감독 신보석
팀원 곽준혁 박기영
※ 선수 이름을 누르면 프로필로 이동합니다.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V 국가대표팀

감독 강성훈
팀원 김관우 연제길
※ 선수 이름을 누르면 프로필로 이동합니다.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국가대표팀

감독 윤상훈
팀원 BINI 권순빈 (덕산 e스포츠)
  TIZ1 김동현 (농심 레드포스)
  SPORTA 김성현 (농심 레드포스) 
  FAVIAN 박상철 (디플러스 기아) 
  Cyxae 최영재 (ZZ)
※ 선수 이름을 누르면 프로필로 이동합니다.

 

항저우아시안게임 e스포츠 군면제 조건

이제 1분만 뛰지 않아도 된다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화제가 된 선수가 있습니다. 축구 동메달 결정전에서 거의 동메달을 확정 지은 상황에 마지막 교체카드로 4분만 뛰고 병역면제 혜택을 받은 김기희 선수입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선수단 구성 때부터 말이 많이 나와 2020년 6월 30일부터는 경기를 뛰지 않아도 팀에만 포함되어 있으면 면제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당시 런던올림픽 남자 축구 동메달 군면제 확정 순간

 

연금점수와 혜택

구분 연금점수 포상금 병역
금메달 10점 120 만원 예술/체육요원 복무
은메달 2점 70 만원  
동메달 1점 40 만원  
미획득   15 만원  

 

 

최소 연금점수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연금 점수 20점이 되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올림픽의 경우는 금메달이 90점, 은메달이 70점, 동메달이 40점이기 때문에 동메달만 받아도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아시안 게임의 경우는 올림픽 보다 조금 더 격이 낮은 대회라서 금메달을 한 번 받는다고 연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최대 연금 액수는 100만 원으로, 금메달을 수십 개를 따도 100만 원만 인정됩니다. 물론 초과한 연금점수만큼 일시장려금이라 해서 포상금은 나옵니다.

 

항저우아시안게임 e스포츠 군면제 대상

 

2023년 9월 28일 기준 리그오브레전드 대한민국 대표팀의 경우 4강전에서 강적 중국 대표팀을 꺾고 결승전에서 대만팀을 만나게 됩니다. 아무래도 4강전 중국과의 경기가 미리 보는 결승전이었던 만큼, 페이커를 비롯한 모든 팀원이 무난하게 금메달을 확보하고 군면제 혜택을 받을 것 같습니다.

 

 

 

 

반면 FC온라인 대한민국 대표팀의 박기영 선수는 패자조 Round 7에서 탈락, 곽준혁 선수의 경우는 승자조 결승에서 아쉽게 패배하며 현재 동메달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패자조에서 올라온 선수와 다시 경합 후 이기면 승자조 결승에서 패배감을 안겨준 상대와 다시 경기를 진행하여 금메달을 결정짓게 됩니다. 앞으로 남은 두 경기 모두 이기면 금메달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곽준혁 선수도 군면제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파이터 V 국가대표팀의 경우는 정말 어이없게도 경기 중계가 없습니다. 지금 유튜브를 통해 외국 방송사 중계화면과 관중석 영상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김관우 선수가 4대 3의 세트 스코어로 역전승에 성공했습니다. 물론 올해 44세의 김관우 선수는 이미 병역문제를 한참 전에 해결하였지만 금메달 확보에 찬사를 보냅니다.

 

 

 

 

모바일 배그 국가대표팀은 조별 예선 1라운드 C조 경기에서 1위를 기록해 16강 진출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아시안 게임의 배그 모바일은 통상적인 배틀로열 게임이 아니라 대인사격을 제외한 운전과 목표물 사격으로 순위를 가립니다. 리그오브레전드와 마찬가지로 가장 경계대상인 중국만 이겨내면 무난하게 금메달을 확보할 수 있어 모든 팀원의 군면제가 예상됩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대한민국 대표팀 사진

 

반응형